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어학연수뽀개기]해외에서 발송되는 첨부파일이 있는 전자메일조심하세요~ 본문

자유일상

[어학연수뽀개기]해외에서 발송되는 첨부파일이 있는 전자메일조심하세요~

달콤한젤리 2011. 8. 16. 20:27

 


최근에 UPS notification 이나 DHL, Fedex등 국제 우편이 도착했다 라는 식의 제목을 가진 이메일이 많이 오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체류를 하는 학생이나 관련 업무를 보는 사람들(유학원)은 당연히 UPS나 DHL, 페덱스를 사용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 없이 메일을 열고 첨부파일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회사에서 오는 메일은 당연히 문서인 pdf 파일이나 워드파일인 doc 등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이 스팸메일의 경우에는 악성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혹은 해킹툴을 동반한 zip파일을 첨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zip파일이나 exe의 실행파일이 첨부되어있을때는 100% 의심해봐야 합니다.

실행파일이 메일로 올 리가 없기 때문이죠. exe의 실행파일을 숨기기 위해서 zip파일의 형태로 보내기도 하는데요.

역시나 낚시임이 틀림없습니다. 그

 

그래도 의심이 되고 꼭 곧 도착할 서류가 있어서 걱정된다고 할 시에는

반드시 컴퓨터에 백신이 깔려있고 실시간 감시가 작동하는지 확인하셔야 할 듯 합니다.

최신 업데이트 된 백신이 깔려있고, 실시간 감시가 되어있는 컴퓨터에서는 어느정도 바이러스나 스파이 웨어등은 잡아내지만. 혹시나 자신의 컴퓨터가 아니고

공공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확인을 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지난번 저희 어연뽀 제나님의 경우에는 서류 받으실것이 있어 의심의 여지 없이 압축을 푸셨는데요.

바이러스가 너무 악성이라서. 컴퓨터 부팅 자체가 불가능했구요. -_-;

그리고 안전모드로 들어가도 백신을 실행시킬려고 하면 컴퓨터가 종료되는 식의 악성 바이러스에 걸려서..-_- 난감했습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대부분의 자료들을 다 날렸구요.

 

이럴때 포멧을 할려면 하드디스크만 떼고 옮겨서 포멧을 실행하거나(이때 바이러스가 옮겨질수 있습니다.), 아니면 cd부팅(혹은 usb부팅)을 통해서 포멧 절차를 들어가심이 좋으실듯 합니다. 음..사실상 쉽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주시는것이 좋겠지요?

 

특히 어학연수를 가시는 학생분들중에서는 pc나 랩탑이 없기 때문에, 학교나 학원의 pc실, 혹은 공공장소(커피숍, 식당 등)의 pc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이미 바이러스가 감염되어있는 컴퓨터는 좀비pc거나 아니면 비밀번호등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염려가 있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가 깔려있지 않으면 각별히 주의하여, 어떤 로그인도 하지 마시구요, 특히나 인터넷 뱅킹은 절대 이용하지 말기 바랍니다.

 

가장 안전한건 최신 업데이트된 백신이 깔려있는 자신만의 pc를 사용하심이 가장 좋을듯 합니다.^^

Comments